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기사] 2020년 위생행정 10대 핵심프로젝트 본격 추진
기사입력: 2020/02/11 [17:05]  최종편집: 경북TV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북TV뉴스
▲     © 경북TV뉴스

 

[경북tv뉴스]구미시가 외식문화 조성을 통한 음식문화 발전과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2019년 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식품·공중영업신고 원스톱서비스로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지난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구미시 위생과는 101회 전국체전의 성공 개최와 구미경제부흥을 본격적으로 펼쳐가기 위한 첫 시동을 걸었다.

 

▲     © 경북TV뉴스

 

2018년부터구미맛집을 지정·운영하고 있는 구미시는 2021년까지 구미를 대표할 수 있는 100대 맛집을 최종 선정, 타 지역에서구미시를 찾아와 즐길 수 있는 외식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구미의 맛과 음식문화에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구미를 대표할 수 있는100대 맛집은 전통의 맛은 계승 발전시키고 스마트한 젊음의 맛을 더할 수 있도록 하여구미의 맛을 알릴 계획이다.

 

특히, 2020년 신규 추진되는 금오산채미 한방백숙발굴 및 특화 단지 조성사업은 경북 대표 음식 발굴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소득증대 및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101회 전국체전을 앞두고 식품안전사고의 철저한 예방·관리와 방문객에게편안한 숙소 제공을 위하여10대 기본안전수칙중점으로 관내 식품·숙박접객업소(7,900개소)의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성공체전 개최를 위한 숙박업소 전수조사(2) 식품·숙박접객업소 협조 서한문 발송(5) 배달음식점 및 경기장 주변 식품·숙박접객업소특별지도·점검, 소비자식품감시원 현장교육(69) 식품·숙박접객업소 특별위생교육 실시(89) 전국체전 신속대응팀 운영을 통한 모니터링실시(10) 등 우리시를 방문하는 선수단과 관람객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 조성과 친절서비스 제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101회 전국체전 기간 중(10.910.11) 구미시에서 개최되는 ‘2020경북 식품박람회150여 개 업체가 참여, 경북 지역의 향토음식과 가공식품의 우수성 홍보와 더불어 개막 퍼포먼스, 다양한 문화공연, 체험, 푸드트럭, 구미 대표맛집 라이브 요리경연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제 존(Zone)에서는 경북 23개 시·군 향토 및 대표음식과 전통음식, 건강음식, 종가음식, 간편식 등이 전시되며, 비즈니스 존(Zone)에서는 도내 중소 식품제조업체의 다양하고 우수한 가공식품들이 전시되고 시식 및 저렴하게 구매 할 수 있다.

 

체험 존(Zone)에서는 건강식생활, 전통요리(떡메치기 등), 김치 만들기등을 체험할 수 있으며,구미시 특별 (Zone)에서는 구미공단 조성 51주년을 테마로 식당 상차림·라면·외식문화 등 시대별 식생활 변화를비롯하여 구미시 공단 식품업체·생산제품 전시와 우수가공식품, 6산업 제품, 구미빵 베이쿠미, 미래먹거리 등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로박람회장을 찾는 관람 재미를 한층 더 높일 것이다.

 

구미지역 대표빵으로 개발한 구미 빵 베이쿠미가 인기를 얻고 있다.

·멜론 앙금을 속재료로 사용하여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식감으로 특히 멜론 앙금 빵은 진한 향이 특징이다.

 

구미시는 지난 2015년 지역특화 식품개발을 통한 관광자원화를 위해 빵 개발에 착수하여 제빵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T/F팀에서 시제품을 개발, 이후 1년여 동안 시식과 품평 과정을 거쳐 20175월부터 8

제과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구미시는 구미 대표 빵 베이쿠미를 전국체전을 대비한 지역 판매와 더불어 전국 유통을 위하여 민자 7억원을 투자,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식품제조·가공업소 영업등록 진행 중에 있으며, 지역특산물 구미 수점밤고구마 등 품목을 다양화 하여 지역 특산물로 자리매김 할것으로 보인다.

 

다중이용시설(역사, 고속도로 휴게소 등)과 모범음식점을 대상으로 음식점 위생등급제확산 추진하여 민·관 연계를 통한 위생등급 컨설팅및 지정업소에 대한 인센티브 상향 지원으로 영업자 스스로가 위생등급제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 할 기회를 제공 할 계획이다.

 

또한 위생 취약업소(배달음식 등)의 조리장 위생관리에 필요한 설비 (환기시설, 배기후드 등) 설치 및 청소비용 지원 등 주방환경개선을 통해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고 음식유형별 권장 반찬수 및 제공량 제시,남은 음식 재사용 금지(ONCE FOOD) 운동, 음식물 줄이기 캠페인으로건전한 음식문화 정착에 앞장선다.

 

구미시는 식품제조·가공업체 120개소 중 시범사업대상 20개소를 현장 방문하여 식품안전관리기준(HACCP) 업무안내, 제조현장시설 및 운영실태 파악, 시 주요행정 및 위생행정 방향 설명과 건의사항 청취 등 식품제조·가공업체의 애로사항을 제조현장에서 직접 청취, 해결하고 가능한 제도개선 등을 통하여 기업의 상생모색에 기여하고자 한다.

 

구미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영양사 고용의무가 없는 100명 미만의어린이집 396개소, 사립유치원 17개소, 지역아동센터 18개소, 431개소 11,833명을 대상으로 균형 잡힌 식단과 레시피 제공, 위생 안전관리, 집합교육, 영양관리 순회방문 및 현장지도 등을 실시하고 있다.

 

구미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구미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2013년부터운영해오고 있으며, 구미대학교 내 창의관 지하1, 지상2116규모에기획운영, 위생, 영양 3개의 팀에서 센터장외 16인의 영양사, 위생사가근무 중이다.

 

2020년 올 한해도 어린이 급식시설의 자발적 위생 및 영양관리 시스템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7

최근 인기기사